• 정신,노인 전문 청송진보병원

    정신질환/중풍/치매/알코올중독/간질/우울증

  • 진료시간 및 입원상담

    054-873-1111

    진료시간 : 09:30 ~ 17:00
    (점심시간: 12:00~13:00)
    주말/공휴일 외래진료 쉽니다.
    (입원치료는 가능)

    장례식장전화:
    054-874-7802

    > 진료안내 > 진료질환

    진료질환

    ●노인성 우울증

    노인성 우울증은 노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정신 장애 중 하나로, 정신의학에서의 우울한 상태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 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노인성 우울증 원인

    노인 우울증은 여러 가지 생활의 변화와 더불어 신체적 질병으로 인해 우울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울적한 일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 우선 일터에서 멀어져 심리적으로 허탈감과 고립감을 느끼게 되며, 경제적으로도 힘들게 됩니다. 또한 여기저기 아픈 증상도 흔하게 되고 배우자, 친한 벗 사랑하는 이와의 이별은 고독과 두려움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노인 우울증은 흔히 질병과 배우자 사망 등으로 촉발되는 것이 특징이며 뇌졸중, 당뇨병, 심장병, 암, 만성폐질환, 관절염, 파킨슨병, 치매 등 만성 질환은 노인 우울증의 가장 흔한 촉매제입니다. 노인 우울증 환자는 젊은 연령의 우울증 환자보다 자살 기도 율이 훨씬 높고, 성공률 또한 다른 질병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습니다. 우울증을 앓는 기간이 오래 될수록 치료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노인성 우울증 증상

    -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쓰이고 걱정거리가 많아지게 됩니다.
    - 쉽게 피곤해 지며, 의욕이 떨어지고 만사가 귀찮아 집니다.
    - 즐거운 일이 없고, 세상일이 재미가 없으며, 매사에 비관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 스스로의 처지가 초라하게 느껴지거나, 불필요한 죄의식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 잠을 설치고, 수면 중 자꾸 깨며, 숙면을 이루지 못합니다.
    - 입맛이 바뀌고 한 달 동안에 5% 이상의 체중변화가 있습니다.
    - 답답하고 불안해지며, 쉽게 짜증을 내게 됩니다.
    - 집중력이 저하되며 건망증이 늘어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자꾸 죽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등의 신체증상을 검사 상 이상소견 없이 지속적으로 호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