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노인 전문 청송진보병원

    정신질환/중풍/치매/알코올중독/간질/우울증

  • 진료시간 및 입원상담

    054-873-1111

    평일 진료시간 : 09:00~18:00
    주말/공휴일 외래진료 쉽니다.
    (입원치료는 가능)

    장례식장전화:
    054-874-7802

    > 진료안내 > 진료질환

    진료질환

    ●조울증

    조울증은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조증 삽화(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형(Bipolar I disorder)과,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hypo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I형(Bipolar II disorder)이 있다. 일반적으로 병의 경과상 주요 우울증 삽화(Depressive Episode)가 독립적으로 또는 혼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조울증 원인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유전적 요소, 신경생물학, 정신약물학, 내분비 기능, 두뇌 영상학 등의 영역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조울증 증상

    양극성 장애는 우울장애(우울증)와는 임상적으로 뚜렷하게 구별이 가능한 병이지만, 우울증 상태에 접어들면 일반적인 우울장애와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양극성 장애를 앓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에너지의 충만, 기분의 고조와 더불어 깊은 고통 및 절망의 양극단을 경험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심한 진폭의 기분 변화와, 정상적인 생활을 불가능하게 하는 병의 심각한 증상들은 일상적인 기분의 변화와 구별할 수 있는 양극성 장애의 특징입니다.

    조증 상태의 증상

    - 신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도 활발해지며, 에너지가 증가한다.
    - 기분이 고조되고, 과도하게 낙관적이 되며, 자신감이 가득하다.
    - 쉽게 짜증을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 피곤을 느끼지 않으며 수면욕구도 줄어든다.
    - 과대사고에 빠져들고, 자존감이 고양된다.
    - 말이 빨라지며, 생각이 빠르게 돌아가는 느낌이 든다.
    - 충동적이 되며, 판단력이 떨어지고, 주변 일에 쉽게 주의가 끌린다.
    - 음주운전, 과속, 정상적이지 않은 과도한 성관계 등 무책임한 행동을 한다.
    - 증상이 심한 경우, 환각을 경험하고 망상에 사로잡히게 된다.

    우울증 상태의 증상

    - 슬픔이 지속되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난다. - 식욕이나 수면습관의 큰 변화가 생긴다. - 짜증 또는 화를 내거나 걱정, 불안 증상이 나타난다. - 염세(세상을 괴롭고 귀찮은 것으로 여겨 비관함)적이 되고 매사에 관심이 줄어든다. - 기운이 없게 느껴진다. - 죄책감이나 자신이 쓸모없다는 자책감에 빠진다. -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유부단해진다. - 이전에 즐기던 일이 재미없어지고, 사회생활이 줄어든다. - 이유 없이 여기저기가 아프다.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한다.